제주 서귀포 아이와 가볼만한 곳: 어린이 실내 나들이 '기적의도서관'

2024. 11. 28. 21:47아둘푸 이야기

728x90

 

눈발이 날리고 거센 바람이 몰아치고 

이제 겨울이 왔구나 실감이 들어요.

비나 눈이 오면 아이들과 어디로 가야 할까? 고민이 더욱 깊어져요. 

 

혹여 감기 걸릴까 바깥 놀이가 조심스러워 지고요. 

매번 키즈카페, 실내 테마파크 찾기엔 부담되는터라 

교육적이면서 아이들 정서에도 좋은 책놀이터 찾아갔어요! 

 

'책놀이터. 자연놀이터를 한번에'

제주 서귀포 아이와 가볼만한곳-서귀포기적의도서관

 

이번에 찾아간 도서관은 20주년을 맞은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이에요.  20년이나 된 곳이라 얼마 전 보수공사를 끝내고 새 단장해서 깨끗하고 편안하게 아이들을 맞고 있어요. 잘 만들어진 도서관 주변에 체육 공간, 공연장과 공원 놀이터 등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어요. 공원도 잘 가꿔져 있어 아이들은 물론 동네 어르신들도 즐겨 찾는 공간이고요. 

 

 

'기적의 도서관을 만든 사람들'

 

'MBC  <느낌표> 프로그램을 통해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의 건립이 확정되었을 때'

(방송일자 2003. 4. 12)

 

휴게공간에 비취 된 액자 사진에 김용만, 유재석 님이 보이네요.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은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어린이 전용 공공도서관으로, MBC 느낌표라는 방송 '책책 책을 읽읍시다'라는 코너에서 독서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도서관을 지어 주었는데 그때 지어진 것이 지금의 기적의 도서관이라고 해요.  2004년 5월 5일에 개관,  정기용 건축가의  설계로 지어졌어요. 

 

'1층 실내 공간'

 

기적의 도서관은 동그란 원형 구조로, 중앙에 나무 5그루가 있는 작은 공원이 중심이 된 특이한 구조로 되어 있어요. 도서관 내부에 작은 정원이 있는 거죠. 2층 구조로 되어 있는데 1층에는 주로 유아 유치원 아이들이 보기 좋은 책들과 낮은 책상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2층은 초등학생, 청소년들이 이용하기 좋은 독립된 조용한 분위기로 책을 읽을 수 있고 큰 의자와 빈백도 준비되어 있어 앉거나 누워서 책을 편하게 볼 수 있어요. 

 

 

영아 유아들이 주로 찾는 공간이 만큼 놀이공간처럼 꾸며져 있고, 낮은 책상도 준비되어 있네요.

 

2층에서 내려다본 1층 모습.

그림책을 읽어주는 엄마, 그림책을 함께 보려 노력하는 아빠의 모습이 아름답게 보이더라고요.  어린아이들이 책과 친숙하고 편하게 읽게 되면 책이라는 좋은 친구를 만나게 되는 거잖아요. 그 역할을 엄마와 아빠가 도와준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도 아이 인생 전반을 놓고 보더라도 좋은 거라 생각해요. 그런 점에서 아이들과 손 잡고 도서관을 가는 부모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책과 친해지면 여유로운 시간엔 책을 끄집어 내 펼쳐보거나, 의문의 꼬리를 이어가며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들을 스스로 만들어 가게 될 테니까요. 

 


책을 아무렇게 펼쳐서 읽기 편하게 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어떤 모습이든, 어떤 자세든, 책을 편하고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둘째는 몇 년째 자동차 책을 일 순위로 보고 있어요.  차알못이던 저도 세계 각지의 자동차를 꿰고 있네요. 

 

 

'1층에 있는, 재미 더하는 공간들'

 

필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예쁜 필사 종이와 펜이 준비되어 있었고요, 여자 친구들은 예쁘게 그림 그리고 글도 써넣고 하더라고요.

 

나무 5그루가 심어져 있는 야외 정원이에요. 테이블이 놓여 있어서 날씨 좋을 땐 밖에서 책을 읽거나 얘기를 나눠도 좋겠고요. 슬리퍼가 따로 준비되어 있어요. 

 

 

1층 입구 옆에 휴게 공간이 있는데 이곳은 주로 어른들이 앉아 잡지 신문을 읽기 좋을 공간 같아요. 벽면 책장에 신문과 도서가 꽂혀 있어요. 

 

 

'2층 실내 공간, 다채로운 책 읽기 도전'

 

2층에서는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조용하게 앉아 읽을 수 있는 공간과 편안하게 빅백에 앉거나 누워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책 보고 졸린 둘째는 낮잠에 도전해 보려 눕기도 하고요. 저도 잠시 기대 쉬었어요. 이런 공간 참 좋구나 하며... 

 

 

'도서관 행사 안내'

 

'영유아 북스타드' 신생아와 영유아 가정에 책 꾸러미를 선물해 독서습관을 장려하고요. 
'문화가 있는 날 영화상영' 주말에는 가족을 위한 영화 상영 등 문화 프로그램이 열려요. 

특별 강연 등으로 영육자 역량 강화 워크숍 등도 진행하고 있고요. 

 


곧 있을 <아장아장 콘서트> 영유아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이라면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콘서트 관람도 참 좋겠죠! 아이들 데리고 콘서트 다니기 쉽지 않은데 도서관에서 마음 편히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참 좋다 싶어요 ^^ 

 

 

'자연과 함께 하는 독서 & 공원놀이터'

 

도서관 가운데 작은 정원이 있어서 자연광을 받으며 책을 읽을 수 있고 문 밖으로 나가면 야외 공연장, 공원의 산책로와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요.  아이부터 어르신들 까지 다양하게 공원에서 놀거나 운동을 즐기시며 자연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더라고요. 

 

특히, 산책로와 이어진  자연 공간 덕분에 책 읽는 즐거움뿐 아니라 야외 활동까지 함께 즐길 수 있었고, 아이들이 오래 머물며 뛰어노는 모습이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책 보고 놀다 보면 꼭 배고프다 하기 마련인데 공원에서 간식을 먹거나 주변에 식당 등 가게들에서 사 먹을 수 있고요.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은 책을 읽는 공간이자 책 놀이터로, 아이들에게 자연 속에서의 책 읽기와 활동 등으로 도서관에 대한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이다 싶어요.  추운 겨울에도 이곳에서라면 따뜻한 추억을 만들 수 있지 싶어요. 추운 겨울 아이와 어디로 갈까 고민될 땐, 어린이 실내 나들이 코스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 어떠실까요.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 이용 안내
이용 시간 : 화요일- 일요일 09:00~ 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추석 연휴, 연말연시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일주동로 859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