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19. 23:23ㆍ카테고리 없음
둘째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어요. 아직 입학까지 기간이 남았지만 마음이 앞서 가방부터 미리 장만했네요. 초등학교 입학통지서 언제나 오나? 기다렸는데, 드디어 초등학교 취학통지서가 도착했어요. 우체국 등기로 집에 왔거든요. 둘째가 언제 이리 컸나 싶어요. 이제 입학까지 두 달 남짓한 시간이 있으면서 입학까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하나하나 준비해 가야 할 것 같아요.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우체국 등기로 받았는데요. 일찍 받고 싶어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 가능한지 문의 하기도 했거든요. 며칠 전인데 작업이 끝나지 않아 발급이 어렵다 해 등기로 발송되면 확인 가능하다는 하더라고요. 그리곤 며칠이 지나 반가운 등기로 집에 도착한거죠.
2025년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받는 방법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든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의 보호자에게 우편으로 취학통지서를 발송합니다. 그래서 우체국 등기로 받을 수 있어요.
원하는 경우 정부24 누리집(https://www.gov.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해요. 온라인 발급 서비스는 매년 12월 초부터 12월 20일까지 제공되며, 프린터가 연결된 PC를 통해 출력 가능하고요! 출력이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요. 분실했을 때도 주민센터로 방문하면 재발급 가능하고요.
취학통지서를 받지 못했을 때,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거나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다 해요. 만약 등록된 거주지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변동 사항이 있다면 주민센터에서 정보 갱신 후 재발급받을 수 있고요.
초등학교 전입, 전출 시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받은 후 거주지 변경이 있을 경우, 입학 전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취학통지서를 재발급받아 해당 학교에 제출해야 한답니다.
입학 전 건강검진, 예방접종 확인
일부 지역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전 건강검진이나 예방접종 여부 확인을 요구할 수 있어요. 아직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빠트린 예방접종이 없는지 확인하고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겠어요. 주민센터나 해당 초등학교에 확인해 필요 사항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 듯 하네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에서 예방접종 여부,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고요.
취학통지서 받은 후 입학 절차
취학통지서에 명시된 초등학교에서 예비 소집 일정이 안내되어 있어요. 예비 소집은 대면이 원칙이라고 하네요. 보호자는 자녀와 함께 참석해 학교 생활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학교마다 등록기간(예비소집) 기간이 모두 달라요. 해당 학교 일정을 꼭 확인해서 예비 소집에 꼭 참석하세요!
올해 입학일은 2025년 3월 4일 화요일로 되어 있네요. 제주도내 전역에 입학일은 모두 동일한데, 해당 지역 일정은 꼭 확인헤보세요.
입학 준비를 위한 예비 소집
학교마다 아이가 학교 생활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을 공지합니다. 가령 실내화, 특정 학용품 등 준비물을 요청하는 학교가 있거든요. 예비 소집 시 학교에서 안내하는 준비물과 절차를 꼭 확인하면 아이가 학교에 등교해 적응하는데 훨씬 도움될거에요.
입학 준비를 위한 추가적인 준비들
학교 주변 환경을 탐방해 놓으면 좋아요. 입학 전 학교와 주변 환경을 미리 아이와 함께 둘러보면 통학길에 익숙해질 수 있어요. 오고 가는 길을 미리 익히고 주변 환경에 대한 주의사항 등을 일러줄 수 있고요.
집에서 학교생활 규칙을 연습하거나 입학 관련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읽어주면 아이가 학교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낄 수 있고, 기대와 즐거움으로 학교 생활을 기다릴 수 있을 거 같아요.
두 번째 초등학교 입학인데 둘째 입학은 또 다른 기대와 설렘, 긴장으로 다가오네요. 저 역시 예비 소집과 취학통지서를 학교에 제출해 새 학기를 미리 준비해 아이가 편하고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하는데 돕도록 할 예정이에요. 2025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신 분들에게 도움 되길 바랍니다. 새해에는 좋은 일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